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주식) 에어비앤비[AirBnB] IPO 신청 예정 : 에어비엔비의 사업과 최근의 어려움에 대해서

공부하기/미국주식

by 쇼피랑이 2020. 8. 13. 00:01

본문

안녕하세요

 

3년 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룰 쇼피랑이입니다.

 

오늘은 에어비엔비에 대한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함께 보시죠!

 

 

에어비엔비(airbnb)가 무슨 회사인가? 

출처 : https://namu.wiki/w/%EC%97%90%EC%96%B4%EB%B9%84%EC%95%A4%EB%B9%84, https://ko.wikipedia.org/wiki/%EC%97%90%EC%96%B4%EB%B9%84%EC%95%A4%EB%B9%84


에어비엔비 

"2008년 8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시작된 숙박 공유 서비스로
쉽게 말해서 손님이 방을 빌리는 값은 주인에게 지불하고 이를 중개해준 에어비앤비는 수수료를 떼어가는 시스템이다. 공식적으로 에어비앤비에서 방을 빌려준 사람을 호스트라고 부르며 들어가는 사람을 게스트라고 부른다. 원래는 호스트가 에어베드 같은 잘 곳을 빌려 주고 같이 아침 식사도 하자는(Air Bed & Breakfast) 의미로 출발한 사이트지만 지금은 조금 변질되어 방 하나 정도가 아니라 여러 개의 방을 고쳐서 집 전체를 빌려주는 경우가 많아졌다.

2013년 기준, 192개국 3만 4800여 개 장소에 대한 숙박을 중개하고 있으며, 2초당 한 건 씩 예약이 이뤄지고 있다."

 

간단히 말해서 자신이 집을 비운다던지 할 경우 자신의 집 또는 방 등을 빌려주는 우리나라의 민박과 같은 시스템이다.(민박이라는 개념이 요새는 시골에 가야 볼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사라진듯하다)

 

에어비엔비의 IPO 신청 예정일과 주식가능 거래시기은?

출처 : https://www.cnbc.com/2020/08/11/airbnb-plans-to-confidentially-file-for-ipo-this-month.html?recirc=taboolainternal


월스트리트저널

"정통한 소식통인 에어비앤비는 이달 중 SEC에 비공개 서류를 제출해 공개할 예정이다. 주식은 연말에 거래가 시작될 수 있다. 에어비앤비는 언급을 피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시장 데뷔 소식을 처음 보도했다."

 

깔끔하게

1. 이달 중(20년 8월)에 IPO 서류제출 예정이며

2. 아마 IPO되는 시점이 연말(12월) 쯤으로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야 주식 거래를 하니까요 ㅎㅎ

 

코로나 등을 통한 매출 예측과 에어비엔비의 민간 평가액은?

출처 : https://www.cnbc.com/2020/08/11/airbnb-plans-to-confidentially-file-for-ipo-this-month.html?recirc=taboolainternal


"에어비엔비는 올해 초 공개될 예정(IPO)이었으나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이 계획을 보류하고 약 1,900명의 직원을 해고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 당시 브라이언 체스키는 직원들에게 2020년 매출이 2019년 회사가 벌어들인 수입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유행은 단기 임대업체가 여행과 접대 산업을 초토화시켰기 때문에 극복해야 할 큰 장애물이 되어 왔다.
에어비앤비의 민간 평가액은 180억 달러로 2017년 자금조달 당시 310억 달러 규모보다 줄었다. 또 지난 4월 실버레이크와 6번가 파트너스로부터 10억달러의 지분과 부채를 조달해 위기를 돌파했다. 그것은 불과 일주일 후에 피델리티, T. Rowe Price, BlackRock으로부터 또 10억 달러를 모금했다."

 

에어비엔비의 모토가 공유경제를 이용한 부동산중개시스템이었기 때문에, 역시 코로나의 여파를 피해갈 수가 없었습니다. 여때까지 꾸준한 성장을 보여줬었던 것을 통해서 20년 초에 IPO를 예정했음에도 말이죠.

또한 이러한 시스템으로 매출은 19년도에 비해서 반토막 가까이 났을 것이고, 이를 통해 힘들었던 상황을 여러곳에서 자금을 조달하여서 유지하고있습니다.

민간 평가액마저 17년의 약 60%정도 밖에 안되는 정도로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코로나를 극복하지 못한 상태인데도 180억달러정도면 상당한 규모인듯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써보자면,

이러한 에어비엔비의 IPO 상장을 통해서 자금이 유입이 될지가 좀 의문입니다.

세계의 다양한 국가에서 유지하는 시스템이나, 여전히 코로나 이슈가 전세계적으로 걸려있으면서 전문가들은 다시 추워진다면 바이러스가 재창궐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고하니 어떠한 방향성으로 나아갈지 궁금하네요

물론 오늘 러시아에서 백신이 나왔다고는 하지만...(안정성은 알수 없고, 미국 등의 강국도 믿지 않는 상황인듯하네요)

 

러시아 코로나 백신 첫 승인...미국증시 장중 노바백스, 이노비오 주가 '폭락' - 초이스경제

[초이스경제 최미림 기자] 11일(미국시간) 장중(한국시각 12일 새벽 4시 5분 기준) 뉴욕증시에서 이노비오 파마, 노바백스 등 일부 코로나19 백신 관련주들이 크게 떨어져 눈길을 끌었다. 뉴욕증권�

www.choicenews.co.kr

여튼 제대로된 백신을 통해 코로나가 확실하게 없어지지않으면 여전히 리스크가 있는 사업이고, 백신만 만들어진다면 주가는 다시 여행주등과 함께 뛸 수도 있겠습니다.

코로나가 해결된다라고 생각하신다면 투자해보는 것도 괜찮을 수 있겠네요 ㅎㅎ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하트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글도 유용해요!

인텔의 X86 제국의 몰락 가능성과 ARM 기반으로 떠오르는 애플 및 아마존

틱톡의 경쟁력은 무엇일까?[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치 등과의 비교]

틱톡의 잠재적 거래에 따른 마이크로소프트의 적정 주가? [모건스탠리 등의 예측]

스페이스X가 블루 오리진을 제치고 수십억 달러를 얻었다![Ft. 일론머스크, 테슬라, 아마존, 제프 베조스, 보잉, 록히드 마틴]

아마존, 테슬라, 페이스북 CEO 등에게 1059억 달러의 일회성 세금을 부과와 독점금지법 강화 법안 제안(+대선이 미국기업에 끼칠 영향)

제프 베조스[아마존CEO] 아마존 주식 $30억 매도?

애플의 틱톡인수설과 그에 따른 재빠른 반응(ft.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 소프트의 틱톡 인수 의도가 무엇일까?

마이크로소프트 틱톡 인수에 대하여 - 중국 ByteDance의 지분 포기 및 백악관의 반응

마이크로소프트의 틱톡인수 협상 확정 및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경쟁자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의 틱톡인수에 관한 마이크로소프트 전 CEO인 스티브 발머의 인터뷰와 트럼프의 말

애플 사상 최대 실적 및 4:1 액면분할 한다 - 과거 애플의 액면분할 시기의 주가 추이에 대해서 알아보자(87년, 00년, 05년, 14년)

캐서린 우드의 ARK인Index fund PRNT ETF에 대하여 알아보자!(3D 프린팅 ETF)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지닌 RPAR ETF에 대해 알아보자! - Risk Parity ETF 분석(Ft, 레이 달리오)

S&P 500 지수 추종 ETF인 iShares IVV ETF에 대한 FACT

나스닥(Nasdaq) 추종 인버스 및 레버리지 ETF들에 대해서 알아보자!(QQQ, PSQ, QID, QLD, TQQQ, SQQQ)

S&P 500을 품은 SPY ETF!

전기차와 리튬을 품은 LIT에 대해서 알아보자!(Lithium & Battery Tech ETF, 전기차 ETF, 리튬 ETF, 테슬라, 삼성SDI, LG화학)

미국의 주요한 반도체 회사를 품은 SOXX ETF(iShares PHLX Semiconductor ETF)

ARK Invest에 대해서 알아보자 (회사소개, 방향성, CIO[최고투자책임자], Active ETF의 종류, 투자하는 과정)

ARKK ETF에 대한 분석(ARK invest, ARK Innovation ETF, ARK ETF, 테슬라 비중 10%, TSLA 10%)

ARKQ ETF에 대한 분석(ARK Autonomous Technology & Robotics ETF , ARK ETF, 테슬라 비중 13%, TSLA 13%)

ARKW ETF에 대한 분석(ARK Next generation internet ETF, ARK ETF, 테슬라 ETF, 테슬라 10% ETF)

[미국ETF]ARKG ETF에 대한 분석(ARK Genomic revolution ETF, ARK ETF, 바이오 ETF)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